최근 GTX A노선이 개통되면서, 파주와 서울을 연결하는 빠른 교통수단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. 특히 운정중앙역은 지하 9층 규모의 대형 역으로, 이곳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서울로 가는 길이 한층 더 편리해졌습니다. 저도 직접 탑승해 봤는데요, 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단 21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. 직접 탑승해 본 내용과 정보를 공유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1. GTX-A 노선, 수도권 교통의 혁명
GTX-A 노선은 파주 운정에서 화성 동탄까지 연결되는 고속 광역철도입니다. 이 노선은 총 83.1km에 걸쳐 10개의 주요 정차역을 두고 있으며,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및 장거리 이동 방식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GTX-A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속도입니다. 최고 속도는 시속 180km에 달하며, 정차 시간까지 포함한 평균 운행 속도는 시속 101km입니다. 기존 지하철이 시속 26~40km 정도인 것에 비해 약 3배 이상 빠른 속도입니다.
이처럼 빠른 속도 덕분에 운정에서 서울역까지는 단 22분 만에 도달할 수 있어, 기존 교통수단과 비교했을 때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이전에는 서울까지 90분이 걸렸다면 GTX-A 노선은 이를 22분으로 단축시킵니다.
또한, GTX-A 노선은 지하 40m 이상의 깊이로 운행되어 다른 교통수단의 영향을 받지 않고, 안정적으로 고속 운행이 가능합니다. 이로 인해 날씨나 교통 혼잡과 관계없이 일관된 시간에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.
2. GTX-A 운정중앙역↔ 서울역 노선도 및 누적 소요시간
운정중앙역에서 12시 30분 열차를 타보니 정확히 30분에 맞추어 출발을 했으며, 서울역 진입까지 정확히 21분이 걸렸고 하차할 때는 22분이었습니다.
- 운정중앙역 → 킨텍스역 (약 5분) -> 운정중앙역을 기점으로 총 5분 소요
- 킨텍스역 → 대곡역 (약 5분) → 운정중앙역을 기점으로 총 10분 소요
- 대곡역 → 연신내역 (약 5분) → 운정중앙역을 기점으로 총 15분 소요
- 연신내역 → 서울역 (약 6-7분) → 운정중앙역을 기점으로 총 21분 - 22분 소요
삼성역에서 수서역 구간은 2028년에 개통될 예정이며, 수서역에서 동탄역 구간은 2024년 3월부터 이미 운행 중입니다.
3. GTX-A 운정중앙역 ↔ 서울역 열차 요금 및 할인 정보
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GTX-A 노선의 기본 운임은 4,450원입니다. 기본요금 3,200원과 거리 요금 1,250원이 합산된 금액입니다. 이 노선은 주말과 공휴일에는 10% 할인되며, 다양한 연령대별 할인은 다음과 같습니다.
어린이(6~12) : 2,225원 (50% 할인)
경로(65세 이상) : 3,115원 (30% 할인)
청소년(13~18) : 4,005원 (10% 할인)
장애인: 2,225원 (50% 할인)
추가적으로 K패스 소지자는 일반 20%, 청년 30%, 저소득층 53.3%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(GTX-A 노선에서는 기후동행카드는 사용 불가) 또한 GTX-A 노선을 이용할 때 버스나 지하철과의 환승이 가능하며, 이 경우 기존에 제공되던 할인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.
4. GTX-A 운정중앙역 ↔ 서울역 열차 운행시간
운정중앙역에서 서울역까지 연결되는 GTX-A 노선은 첫차가 새벽 5시 30분에 출발하며, 막차는 자정 12시 38분입니다. 현재 개통 초기에는 약 10분 간격으로 운행되나 향후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을 더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.
5. 운정중앙역의 버스 노선 개편
GTX-A 노선 개통과 함께 운정중앙역의 총 10개 노선이 새롭게 정비되었으며, 이로 인해 역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다양한 경로로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함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. 037번, 070A/B번, 072번, 075번, 076번, 077번, 081번, 082번, 089번 등의 버스가 노선이 개편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6. GTX-A 노선 운정중앙역→서울역 이용후기 및 승강장 진입까지의 시간
역의 내부와 열차는 새로 개통된 만큼 매우 깨끗하고 넓기 때문에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.
여유 있는 칸이 어디인지도 정보를 볼 수 있으며, 현재 달리고 있는 속도까지도 볼 수 있습니다. 한 가지 의문은 열차의 바닥이 카페트 재질인 것 같은데요,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일반 바닥보다는 청소가 더 힘들 것 같은데 왜 카페트로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.
지하 40m 이상의 깊이이기 때문에 승강장으로 타러 가기까지의 거리나, 서울역에서 하차 후 지상으로 올라가기까지의 거리는 다소 시간이 필요합니다. 운정중앙역 입구에서 승강장으로 가는 길은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두 가지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. 엘리베이터는 약 30초 만에 승강장에 도달할 수 있을 만큼 빠르지만,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시에는 이보다 시간이 걸리는 편입니다.
운정중앙역 입구에서 승강장까지의 소요시간
운정중앙역 입구에서 열차를 타기 위한 승강장까지 가기 위해서는 총 7번의 에스컬레이터를 타야만 갈 수 있습니다. 타고 내리고 걷다가, 다시 타고 내리고 걷는 방법으로 총 7번을 타고 승강장까지 도착하는 시간은 약 7~10분이 걸릴 수 있습니다. 이 시간은 출퇴근 시간 사람들의 밀집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. (배차 시간에 맞춰 바로 탄다면, 운정중앙역 입구에서 걸어가 서울역까지 도착하는 모든 시간은 대략 총 32분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)
서울역에서 지상까지의 소요시간
서울역 도착 후 다른 교통수단으로 환승을 하거나, 밖으로 나가기 위해 지상으로 가기 위해서는 3번의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환승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는 2번의 긴 에스컬레이터와 1번은 일반적인 길이인데요, 마찬가지로 대략 10분 정도 걸립니다.
이용자가 많아지는 만큼, 엘리베이터가 얼마나 붐비게 될지 모르겠지만 만약 에스컬레이터로 이동해야 한다면, 이동시간까지 감안하셔야겠습니다.
7. 운정중앙역 공영주차장 요금 및 위치 안내
운정중앙역 주변에는 총 2군데의 임시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.
주차장 위치 및 특징
운정중앙역 공영주차장 1 : 위치 및 주소보기 (포장도로, 운정중앙역과 더 가까움)
운정중앙역 공영주차장 2 : 위치 및 주소 보기 (비포장도로)
운영 정보
무료 개방 기간 : 2024년 12월 28일 ~ 2025년 1월 31일
유료 전환 : 2025년 2월 1일부터
주차 요금
- 일반 이용객
기본요금 : 최초 30분 600원
추가 요금 : 10분마다 250원
1일 최대 : 9,000원 - GTX 환승 이용객 (할인 적용)
기본요금 : 최초 30분 500원
추가 요금 : 10분마다 70원
1일 최대 : 3,000원
마무리하며
직접 열차를 타고 서울역까지 다녀오면서, 이제 파주에서도 서울로의 진입이 훨씬 쉬워졌다는 것을 실감했습니다. 출퇴근 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은 많은 직장인들이 꿈꾸는 바일 텐데요, GTX-A 노선이 이러한 기대를 현실로 만들어 주고 있어 앞으로의 생활이 더욱 기대됩니다.
아직 삼성역 개통과 같은 과제가 남아있지만, 이 모든 구간이 완전히 연결된다면 서울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. 제발 2028년에서 더 멀어지지 않기를 바라봅니다.
'생활 &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전기포트의 석회질(물때), 가장 쉽고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 (0) | 2025.01.14 |
---|---|
운전면허 갱신 초과시, 필요한 준비물 및 과태료 (+파주경찰서 후기) (0) | 2025.01.06 |
연차수당, 상여금 포함시 퇴직금 계산법(+ 퇴직금 계산기 추천) (0) | 2024.12.24 |
아름다운가게 기부 방법과, 기부금영수증 발급 방법 (0) | 2024.12.19 |
2025년 을사년 운세 - 대박띠와 삼재띠 완벽 분석 (0) | 2024.12.19 |